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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생의 비밀을 알기 위해 떠나는 항해 (인도양1)

♣ 출생의 비밀

아랍 부호의 계승자인 웃딘은 편안한 생활을 접고 항해에 나서기로 한다. 취미인 골동품 수집을 직접하기 위해서이다. 시작하면 하심등 4명이 동료가 되고 바스라 항구에서는 이안이 동료가 된다. 세명의 여자는 각기 담당실 배치에 제한이 있으므로 적당히 배치하도록 한다.(초반엔 아미나는 파수대, 도니아는 조범수, 화티마틑 요리사로 활용한다.) 이븐 냐디가 초반부터 웃딘의 지방함대를 맡고 있는데 이 함대는 일반 지방함대와 달리 명령만 내릴 수 있을 뿐 해체, 재작성, 함선추가 등을 임의로 할 수 없다.(만약 이븐 냐디의 함대가 전투등으로 함선을 모두 잃게 되면? 기함이 나포로 해체된 함대는 재건할 수 없게된다. 따라서 웃딘의 세력은 본거지 포인트가 1줄어들 게 된다. 나포외의 함선이 격침되서 해체되면 다음달 1일에 이브냐디의 함대를 재건하기 위해 자금이 얼마 든다고 한다. 여기서 선택하게 되는데 승낙하면 자금이 나가고 이븐냐디의 함대는 재건된다. 반면 거절하면 다시는 이븐 냐디의 함대는 재건되지 않는다.) 함선 충원은 이븐냐디가 알아서 하게된다.


웃딘은 이슬람교도인 만큼 예배실을 배치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선교사를 두면 교역시 시세변동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잇어 보다 많은 자금을 벌 수 있지만 웃딘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웃딘은 이런 핸디캡이 초반의 자금과 함대, 계약도시로 대체한 것 같다. 처음 출항하여 기항하면 웃딘이 자신의 출항의 진정한 목적을 말한다. 왕족의 후예일지 모르는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기 위해서이다. 이어 무어인의 천문관측의를 손에 넣는다. 인도 도시에서는 미하일이 등용된다.


이어 캘리컷에 기항하면 술집아가씨 베나질이 노래를 부르는데 어느 방랑시인이 지은 곡이라 한다. 혹시 패자증표에 대해 알지도 모른다하여 찾기로한다. 베나질은 동쪽으로 갔다고 한다. 이어 인도의 동쪽 도시들을 집어가면서 (마드라스→마술리파트남→캘커타) 최종적으로 캘커타의 술집에서 그 시인을 만나게 된다. 웃딘은 많은 이벤트 중 선택문제가 많다. 때에 따라서는 잘못선택하면 많은 노력이 들게 되므로 선택할 때에는 신중히 선택하도록한다. 이 시인 또한 자신의 시에 덧붙이라고 하는데 자신이 붙이고 싶은 싯구를 선택하자. 노인은 인도쪽의 도시여관으로 가라고한다.


해당도시의 여관으로 가면 무갈제국 지도를 받는다. 캘리컷 유적에 가면 천축의와 건물 등의 유사점을 보고 뭔가알아냈지만 아직은 정확히 알 수 없다. 조바심갖지 말고 천천히 연구해보기로 한다. 여기서 쿠샨왕조의 큰 접시를 얻게 된다. 쿠샨왕조의 접시를 보고 비밀을 알아낼 수가 없다며 인도양에만 머무를 수 없다고 한다. 전세계의 바다를 제패해야겠다고 한다. 여기서 나갈플 해산 이벤트를 보고 동남아시아로 가는 방법과 아프리카로 가는 방법이 있는데 아프리카로 향하자.


♣ 제 꾀에 넘어간 나갈플

(이 이벤트는 나중에 보고 아프리카로 넘어가도 된다. 필자는 이 이벤트를 보기 전에 아프리카로 넘갔다.) 아덴과 소코트라를 독점하면 나갈플로부터 열강의 인도양 진출과 관련해 의논해보자는 서신이 온다. 캘리컷에 기항하면 인도양을 마음대로 드나드는 서양열강이 침략하면 가장 먼저 공격할 아덴과 소코트라라면서 자신이 지켜준다면서 두 도시를 비워달라고 한다. 그러면서 자금 10만닢도 요구한다. 웃딘은 흥미로운 제안이라면서 그 쪽의 성의를 확인한다면서 자신도 제안을 한다. 두 도시의 사용료조로 첫날은 금화 1닢, 다음날은 2닢, 그 다음날은 4닢 등, 이전날 받은 금액의 2배씩 30일간만 받기로 한다. 흔쾌히 승낙한 나갈플. 실제로 계산해보면 한달을 30일로 잡으면 마지막 날에 받는 그 금액은 229≒536870912 닢, 한 마디로 이게임의 최대 금액(1억닢)을 훨씬 뛰어넘는 금액을 나갈플은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처음엔 1닢, 2닢, 4닢.... 룰루랄라거리면서 지불하던 나갈플 점차 그 금액이 산더미 처럼 불어나고 감당못하던 나갈플 상회는 파산하게 된다.


나갈플 상회가 파산한 후 아넨과 소코트라의 지분을 다시회복하고 기항하여 항구로 가면 포르투갈의 국왕이 인도양에 집착한다고 한다. 이어 아미나가 웃딘 상회의 교역권을 서둘러 확대 시켜야 할 것같다고 한다. 항로도를 통해보면 페레일라의 세력이 이미 인도양에 들어와 있을 것이다. 이어 진행하다 보면 포르투갈 국왕이 해외 포르투갈 식민지 총독들에게 인도양쪽으로 진출할 것을 명하는데, 페레일라만 우직하게 국왕의 명을 받들겠다고하고 실비엘라와 에스피노사는 어부지리를 노리려는 속셈을 보인다. 이 이벤트를 진행하고 동남아시아로 가면 누군가의 책략에 의해 계속해서 페레일라와의 우호도가 떨어지게 된다.



 2. 왕족의 후예 (아프리카)

♣ 가면을 찾아주고 선조에 대해 듣다

에스피노사의 세력권 도시에 기항하여 항구로 가면 에스피노사가 웃딘을 소팔라에서 기다린다는 전갈을 받는다. 소팔라에 기항하면 에스피노사가 불가침 협정을 제의해 온다. 잠시 생각할 여유를 달라고 한다. 에스피노사는 술을 대접하면서 마시라고한다. 이슬람교도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웃딘, 에스피노사에게 일격을 가하고 에스피노사는 나중에 후회하지 말라고 한다.


에스피노사에게 선전포고를 하고 세력치를 올리자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산죠르제 조합에서 찾는다고 한다. 에스피노사는 해산시키든 안시키든 관계없다. 일단 세력치가 2000을 넘는다면 정전해도 무방하다. 여하튼 산죠르제 조합으로 가면 바방기다가 전쟁터에 쓰고나갔던 가면을 찾아달라고 한다. 단서는 백인같다는 것뿐이다. 그 가면은 토지의 신이므로 마을 사람들도 기꺼이 협력할 것이라 한다. 일단 광장에서 가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젊은 남자가 그들에게 무례하게 대든다. 이름과 그에 맞는 격언으로 웃딘 일행에 일침을 놓고, 웃딘도 이에 맞선다. 이름 선택과 격언선택이 있는데 내용을 잘 보면 쉽게 대답할 수 있다. 문제는 마지막인데 마지막 선택에 따라 정보가 주어지냐 마느냐가 결정된다. 마지막 결정에서 중간 것을 선택하면 웃딘의 승리가 되고 가면이 없어진날 스페인 함선이 정박하고 있었다고 알려준다.(패배하면 지중해와 북해쪽이라는 단서만 갖게 되지만 어찌 되든 크게 상관없다)


아울러 미하일이 입수한 물건은 교역소에 넘긴다면서 기항하는 도시의 교역소에서 찾아보자고 한다. 지중해로 올라와 세빌리아 교역소로 가면 아프리카에서 흘러들어온 물건중에 가면과 같은 없었냐고 묻는다. 그러나 교역소 주인은 그런 것은 없다고 시치미 뗀다. 항구로 가면 누군가가 암시장은 오렌지 수확이라는 용어로 통한다고 한다. 이어 다시 교역소로가면 오렌지라는 말에 숙소에서 기다리라고 한다. 금화 5000닢에 가면을 준다. 이어 산죠르제 조합으로가면 수고조로 사하라사막지도를 준다. 이어 그 무례한 젊은이가 미안하다면서 바방기다의 띠검을 준다. 산죠르제 유적에서는 기도사가 웃딘의 무어인의 천문관측의를 보고 옛날 이집트를 지배했던 아유브왕족의 후예라고한다. 관측의는 이슬람제국이 최대의 영토를 자랑하던 시대의 물건이라고 한다. 칼리프가 아유브왕가에게 낡은 관측의를 넘겼다는 것이다. 자신이 아유브왕조의 후예란 말인가? 진행은 여기까지다 수수께끼의 석판상부를 얻는다.


♣유서깊은 물건은 유적지로

소팔라와 산죠르제 유적을 발견하고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유서깊은 물건이라면 유적지로 가라는 말을 듣는다. 소팔라 유적으로 가면 노인을 만나고 강을 건너는 뱃놀이 게임을 해야한다. 미니게임을 클리어한 후에 수수께끼의 석판하부를 얻게 된다. 여기서 계속 지중해나 신대륙쪽으로 가도 되지만 필자는 아시아쪽으로 가겠다. 일단 아시아 쪽에서 마리아 등 많은 필요 인물들이 등용고 지역이 2개 뿐이기 때문이다.



 3. 사이키 일족과의 대면 (동남아시아)

♣ 사이키 일족의 오해

동남아 도시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브루네이쪽 도시에서는 사이키 일족이 노린다는 소리를 듣는다. 술집에서 정보를 취하면 항로도에서 사이키 일족의 함대를 볼 것이다. 해상에서 만나면 해전에 돌입하고 승리하면 누군가의 책략에 속아 오해가 있었음을 알 게 된다. 교타로로부터는 금동의 천 화폐를 받는다. 바타비아의 광장에서는 쿤상회가 물건가격을 높게 잡아 사람들이 불평하는 소릴 듣는다. 세력치를 쌓기 위해 쿤이나 페레일라세력에 선전포고를 하자.(만약 인도양에서 나갈플 상회의 파산 이벤트를 보고 포르투갈의 해외 식민지가 동맹을 맺어 인도양을 범하려하는 이벤트를 보았다면 동남아시아에서 쿤의 책략에 의해 페레일라와 우호도가 낮아져서 선전포고를 해올 수 도 있다.)


♣ 유적지에서 증표를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말라카 유적에 대해 알려준다. 말라카에 기항하면 축제가 벌어져 있고, 술집-광장순으로 돌아가면서 유적에 대해 정보를 취한다. 문제를 풀게 되는데 답은 개구리 이다. 문제를 맞추고나면 고대사원 지도를 준다. 이제 말라카 유적으로 간다. 갈 때는 길을 오른-오른-왼-오른쪽으로 돌아서 가고 올 때는 그 반대인 왼-오른-왼-왼쪽으로 돌아서 오게 된다. 유적에서는 유액이든 항아리를 얻는다.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면(기아딘등의 유적을 발견했어야한다.) 기항하는 도시의 술집으로 가면 아유타와에 가보았느냐는 얘기를 듣는다. 기아딘의 아유타와에서는 성수나누기 게임을 하고 고대 왕국의 화폐를 얻는다.



 4. 승려들을 가르치고 증표를 얻다 (동아시아)

마카오에 기항하면 깃발과 바람으로 서로 자기가 옳다는 승려들의 싸움에 아브라함 일행도 말려든다. 선택을 하게 되는데 [아무것도 아니다]를 선택하면 그 승려들은 웃딘에게 감탄하게 되고 물러간다. 이어 택연이라는 두 승려의 스승이 나타나 왕의 묘 지도를 주면서 이것을 외우라고 한다. [臨(임), 兵(병), 鬪(투), 者(자), 陣(진), 列(열), 在(재), 前(전)] 이것은 한양 유적인 무녕왕릉에서 입력해야할 글자들이다. 한양 술집에서는 지도를 보고 유적을 알려준다. 이어 유적이 발생하고 이곳에서 앞서 본 한자들중 아닌 것을 고르게 된다. 답은 다음과 같다. 戰(전), 人(인), 行(행), 靜(정) 죽세공 조립도를 얻게 된다.


이 이벤트는 보통 유리안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보는 것이 좋다. 적당한 때에 구루시마에게 선전포고하여 해산에 나서자. 구루시마 일족을 해산시키고 한양에 기항하면 문유가 구루시마가 없어진 지금 조선수군도 해금(海禁)책에 의해 폐지된다면서 항해사로서의 경험을 쌓고자 자신의 함대에 와있던 마리아와 시엔을 소개해준다. 두사람이 동료로 가담하게 된다.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고 기항하는 도시에서는 천주에서 찾는다는 전갈을 준다. 천주에 기항하면 술집으로 가서 노인에게서 항주 자금성 열쇠를 받게 된다. 항주에 기항하면 교타로와 만나고 항주유적에서는 한시문제를 풀 게 된다. 한시의 운으로 발음이 유사하게 나는 글자를 찾는 문제이다. 쉽게 풀 수 있다. 답은 周, 唐, 秦이다. 문제를 풀고나면 당대의 죽세공을 얻게 된다.



 5. 선조의 비밀을 알게되다 (지중해)

♣ 선조의 비밀

리스본의 항구에서는 세실리아의 엄마 에스테파니아와 웃딘의 세시녀가 만나 차를 마시는 이벤트가 있다. 이집트권의 도시의 술집에서는 쉘의 행방에 대해 듣는다. 이어 알렉산드리아 유적으로가면 쉘의 피노나치 수열을 풀고(답:2,8,34) 무늬가 그려진천을 얻고 쉘이 동료가 된다. 이어 제주에게 아유브왕조에 대해 묻는다. 그는 왕은 처형당하고 남은 왕족은 시리아로 도망쳤다고 한다. 그 뒤 계속된 몽골제국과 맘루크 왕조의 압박에 의해 멸망당했다고 한다. 이어 패자증표에 대해선 지중해 증표는 살라딘이 십자군을 물리치고 얻었다고 한다. 웃딘은 칼리프에게서 받은 것이 아니라는 것에 놀라고, 이어 그들이 찾은 무늬가 그려진 천은 증표열쇠 중 하나라면서 나머지 하나는 아유브왕조가 지켜온 것이라면서 이곳에는 없다고 한다. 쿠데타 당시 맘루크 왕조에 빼앗기고 그 맘루크 왕조도 지금은 오스만투르크 제국에 의해 멸망당했으니 나머지 열쇠는 파샤의 손에 있을 것이라 한다. 이제 천문관측의가 칼리프로부터 받은 것인지 살라딘이 빼앗은 것인지 혼동이 오게되고, 항구로 가면 하이레딘이 웃딘이 아유브왕조의 후예일지도 모른다는 말에 자신이 존경하는 사라 웃딘(살라딘)의 후예인 웃딘과 파샤에 대한 동맹을 체결하게 된다.


♣ 빼앗긴 증표를 되찾다

이제 퍄샤군에 대해 선전포고를 하고 파샤군함대와 교우하면 웃딘은 파샤가 가져간 선조의 물건을 되찾겠다고 한다. 이어 하이레딘이 나타나서 도와주게 된다. 해전에서 승리하면 놋쇠로 만든 램프를 얻게된다. 한편 베이루트의 성당에서는 천측의를 보고 제주가 그에 대해 얘기를 하는데 인도양 증표는 몽골, 맘루크 왕조 어느쪽에도 전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맘루크의 비호를 받던 칼리프가 그 맘루크를 신뢰하지 않고 아유브왕조의 사람에게 증표를 넘겼다는 것이다. 즉, 웃딘의 선조는 지중해 증표는 오스만에게 빼앗기고 인도양증표는 칼리프로부터 받은 것이다.



 6. 쌓이는 의혹 (북해)

북해는 특별히 연과되는 이벤트가 없다. 슈파이어나 톨빈대에게 선전포고를 해서 세력치를 높이자. 함부르크에서는 게르하르트의 출병이벤트가 있다. 이어 톨빈대함대와 만나면 도와줄지 말지에 대한 선택이 있다. 다른 캐릭터는 톨빈대를 산하로 해도 동료가 되는데 웃딘의 경우는 톨빈대를 해산해야만 기항하는 도시에서 게르하르트가 동료가 된다.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스톡홀름과 함부르크 유적을 발견해야한다) 기항하는 도시에서 스톡홀름 교회에서 찾는다는 전갈을 받는다. 이어 교회로 들어가면 정원과 함부르크 교회의 유사점을 파악하고 함부르크에서는 이 둘을 비교한 후에 홍색안료를 얻게 된다.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고 함부르크의 광장으로 가면 함부르크 조합에서 찾는다는 연락을 준다. 함부르크 조합에서는 편지를 전해달라고 한다. 암스테르담→스톡홀름→런던→함부르크 조합순으로 돌아가면서 편지를 배달해주면 그동안 쌓인 의혹이 풀리게 된다. 북해조합 체스 애호가의 체스 대결을 위한 서신 교환이었던 것이다. 수고조로 환상석주유적지도를 받고 런던의 유적으로 가면 낡은 양피지를 얻게된다.



 7. 쿤티와이러스의 독립을 도와주다 (신대륙)

♣ 쿤티와이러스의 독립

신대륙의 도시에 기항하면 에스칸테와 말도나도의 싸움에 괜히 말려들지 말라고 한다. 둘다 위험하다고 한다. 신대륙을 돌아다니다 보면 에스칸테 1함대와 교우하게 된다. 그러면 공격받는 상선을 도와주게 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상선으로부터 포르투벨류로 와달라고 한다. 포르투벨류에 기항하면 티알이 감사의 표시를 하고 웃딘은 티알이 독립을 하는 데에 도와주겠다고 한다. 조건은 패자증표에 대한 것인데 아직 티알은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웃딘은 일단 에스칸테와의 싸움이 급선무라고 말을 한다. 이제 쿤티와이러스가 독립하게되고 웃딘과는 동맹상태가 된다. 적당한 때에 에스칸테에게 선전포고하자.


에스칸테군을 해산시키고 기항하면 이제 쿤티와이러스와의 협정을 남은 말도나도에 대한 협정으로 바꾼다. 말도나도군에 선전포고하고 역시 해산시키고 기항하면 약속은 지킨셈이라면서 포르투벨류로 돌아가자고 한다. 포르투벨류에 기항하면 독립을 달성한 티알은 축제를 열고 여관에서 쉰 후 축제에 참가하게 된다. 이어 티알에게 다시 한 번 패자증표에대해 묻지만 티알은 모르겠다고하고 혹 마추픽추를 아냐고 한다. 그곳에 무언가 있을 것 같다고 하는데 잉카인들은 태양의 자손, 마추픽추는 태양의 여신 아크리아를 위해 만들어졌다면서 이곳에 함께 가기로한다. 이어 춤을 추는 것을 보고 그 스텝이 판초의 무늬와 비슷함을 알게된다. 맞추픽추(포르투벨류의 유적)에가면 이제 돌을 빼내는 것이 티알의 판초무늬와 같음을 보고 판초무늬대로 돌을 끼워맞추게 된다. 성공하면 의식용 단도를 얻는다.


♣ 장로의 시험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베라크루스 조합에서 찾는다는 전갈을 준다. 베라크루스 술집에서는 노인이 포르투벨류 술집으로 가보라고한다. 포르투벨류 술집에서는 장로로부터 질문을 받게 되는데 산후안-베라크루스의 세곳을 돌며 답을 얻어야한다. 답은 각 투명한 늑대, 용기와 지혜, 세력을 선택하면 된다.(그외에도 몇가지 답이 있다) 정답을 맞추면 아즈테카 왕국의 지도를 준다. 맞추지 못한다면 포르투벨류의 술집에서 받게 된다. 베라크루스 유적에서 태양무늬 칼집을 얻게 된다.



 8. 숫자는 12진수였다 (인도양2)

이제 쉘이 동료가 되었으므로 바스라 유적으로 가자. 천문관측의와 캘리컷 유적의 숫자비교 아직 정보를 더 얻어야한다. 캘리컷↔바스라 유적을 돌면서 실마리를 풀 게 되고 10진수가 아닌 12진수였다. 이제 12진수 18,25,45,71,82를 10진수로 고치는 문제를 풀면(몰라도 쉘이 10만닢에 풀어준다. 답은 20,29,53,85,98) 마르지 않는 연꽃잎을 발견하게 된다. 마지막 패자증표를 찾고 바스라로 돌아가면 다시 항해에 나서는 엔딩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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