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의 모든 오브젝트에는 고유의 코드가 있다.


콘솔을 사용하다보면 이 코드가 '굉장히 자주' 필요하다.


npc에 간섭할 땐 해당 npc의 코드가 필요하고, 아이템에 간섭하려면 해당 아이템 코드가 필요하고...


사실 가장 편한 방법은 엘더스크롤 위키 사이트에서 검색하는거지만, 게임을 알트탭으로 내리기가 귀찮다면?


그리고 무엇보다도 모드로 인해 추가된 아이템은 엘더스크롤 위키에 있을리가 없으므로 알아서 알아내야 한다.



사용법은 help (이름) (숫자)


(이름) 자리에는 알아내고자 하는 오브젝트의 이름, 또는 이름의 일부분을 입력한다. 이 때, 큰 따옴표("")를 이용하면 사이띄우는게 용납된다.


(숫자) 자리는 뭐... 결과값을 분류하는 건데 안 해도 무방하다.


예를 들어, 데이드릭 아머의 코드가 궁금하다면, 데이드릭 아머의 영어 명칭이 Daedric Armor 이므로 help "daedric armor" 를 입력하면 코드값 0001396b 이 출력된다.


help daedric armor 를 입력하면 daedric 부분은 (이름)으로, armor 부분은 (숫자)로 인식하여 오류가 난다.


이름의 일부만 사용하여 help "edric ar" 만 입력해도 알아서 찾아 준다.


npc도 영문 이름만 입력하면 마찬가지로 찾을 수 있다.



가끔가다가, 게임 상 표시되는 아이템의 영문 이름과 실제 시스템에 등록 된 이름이 달라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대표적인게 silver ring.


해당 아이템을 소유하고 있다는 경우에 한정해서 코드를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일단 그 아이템을 땅에 떨어트린다.


그리고 다시 줍는다.


콘솔 창을 열고 player.inv 를 입력한다.


이 명령어는 player가 얻은 아이템을 얻은 순서대로 정렬해서 코드와 함께 보여준다.


물론 콘솔창이 좁아서 다 안 보이는데, 우리가 코드를 알고 싶은 그 아이템은 방금 떨어트렸다 주웠으므로 맨 밑에 있다.


아니면, 동료나 타npc에게 해당 아이템을 준 다음 콘솔창을 열고 그 npc클릭, inv 입력하면 그 npc가 가지고 있는 모든 아이템의 코드가 나오므로 이렇게 해도 된다.


끝.

AND